서론: 모든 군인들은 전투에 임할 때 적합한 옷을 입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그들은 자신들의 많은 다양한 임무에 따라 각기 다른 종류의 옷을 입게 된다: 적들의 눈에 띄지 않게 하는 위장복, 고관들과의 만남을 위한 정장군복, 일상적인 작업을 위한 카키색 군복.
육체적 전투나 영적 전투 모두에서 적절하게 옷입는 것이 중요하다. 부적절하게 옷입은 채 전투에 임하는 것은 재앙이라는 것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군사가 되기 위해 하나님의 전신갑주의 중요성과 용법을 알아야 한다. 사무엘상에서, 사울은 골리앗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공포에 떨게 하고 있을 때, 다윗에게 자신의 갑옷을 입히려고 했다. 그러나 다윗은 의미심장한 말로 대답했다: “익숙치 못하니 이것을 입고 가지 못하겠나이다”(삼상17:39). 하지만 하나님의 갑옷은 적들이 꿰뚫을 수 없는 유일한 것임이 검증되고 밝혀졌다. 하나님의 갑옷은 전혀 흠이 없고 개량되어질 것이 없다. 그것은 우리가 영적 전쟁에 임할 때 우리 안전을 보장하고, 어둠의 세력들을 물리치는 강력한 무기다.
바울은 에베소서6:11에서 우리가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맞서게 하는 힘이 갑옷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우리는 영적 전쟁에서 갑옷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Ⅰ. 진리의 띠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엡6:14)
A. 진리의 띠는 하나님의 갑옷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그것은 __________ 로 생각되어질 수 있다.
기초는 그 구조물을 강하게 하고 떠받치는 것이다: 구조물은 기초가 튼튼한 만큼 튼튼하다. 마찬가지로 진리의 띠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강하게 하고 떠받치는 것이다.
B. 진리의 띠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말씀 위에서 우리가 대적에 맞선다.
1.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는 대적을 쫓아내고 적발한다.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시119:11)
2. 진리의 말씀은 빛이고, 어둠은 빛으로 인해 사리지게 된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119:105).
3. 진리는 대적의 거짓말로부터 우리들을 자유케 하고 담대하게 적군을 쳐부수도록 전사들에게 자유를 준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8:31-32)
4. 성경 말씀은 ___________ 하고 어떤 것도 그것을 깨뜨릴 수 없다.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마24:35)
5. 성경 말씀은 틀림없다. 예수님은 적군을 쳐부수기위해 성경말씀을 사용했고, 결코 실패하지 않으셨다.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는 다시 그리로 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서 싹이 나게 하며 열매가 맺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 양식을 줌과 같이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사55:10-11)
6. 성경말씀은 믿음을 북돋우고 적군의 작업들을 깨뜨린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롬10:17)
Ⅱ. 의의 흉배
“그런즉 서서… 의의 흉배를 붙이고”(엡6:14)
A. 의의 흉배는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의에 서지 않는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의다.(고후5:21)
1. 성소에 들어가려면 의가 필요하다.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히9:22b, 24)
2. 섬기기위해서는 의가 필요하다.
“우리로 원수의 손에서 건지심을 입고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눅1:74-75).
B. 흉배는 결정, 혹은 ____________을 나타낸다.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출28:29)
1. 데이크의 주석성경은 “그것은 아론이 하나님 앞에서 생-사에 관계되는 문제에 있어서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책임을 갖기 때문에 판결의 흉배라고 불리웠다”고 말한다.
2. 하나님의 제사장들로서, 우리는 육에 따라 판단해서는 안되고, 우리 마음의 의로부터 판단을 내려야 한다. 하나님만이 의로운 판관이시다: 우리는 그 분의 의로우심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
3. 판단은 ____________ 해야 한다. 개인에 대한 중시가 없어야 한다. 성소에 들어갈 때, 제사장은 주님 앞에 자신이 온 이스라엘 백성들을 책임 맡고 있다는 것을 잊지 않게 하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가슴에 걸쳤다.
C. 의의 흉배는 값이 엄청나다.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되 장광이 한 뼘씩 두 겹으로 네모반듯하게 하고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세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네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테에 물릴지니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 둘이라 매 보석에 열두 지파의 한 이름씩 인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출28:15)
1. 출28:15에 모세에게 만들라고 명하신 흉배는 엄청난 금전적 가치를 지녔다.
a) 흉배는 토파즈, 에메랄드, 사파이어, 다이아몬드, 자수정, 호마노 같은 값진 보석 들로 된 네 줄이 있었다.
b) 모든 보석들은 금테에 물렸다.
2. 어떤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그 가치를 아는 것이다. 흉배에 놓인 보석은, 주님이 그 보석 위에 이름이 쓰여진 이스라엘 지파들에게 두었던 가치뿐만 아니라 흉배에 두었던 가치를 상징하는 것이다.
3. 보석들은 순금에 물려지는 것을 통해 한층 더 가치가 있게 되었다. 제사장들이 기도로 백성들을 주님 앞으로 데리고 나아갈 때 그들의 마음은 금처럼 순수했을 것이다.
D. 흉배는 도적으로부터 우리의 마음을 보호한다.
1. 우리 마음에 간직한 의는 하나님 앞에 설 때 필요한 확신과 ____________을 준다.
“이로써 우리가 진리에 속한 줄을 알고 또 우리 마음을 주 앞에서 굳세게 하리로다 우리 마음이 혹 우리를 책망할 일이 있거든 하물며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일까 보냐 사랑하는 자들아! 만일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얻고”(요일3:19-21)
2. 확신은 승리에 필수적인, 가장 중대한 구성요소이다. 확신의 상실은 전사들에게 혹은 군병들에게 생길 수 있는 가장 파괴적인 일이다.
a) 확신은 전투를 이긴 것으로 보게 하고 패배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안돈시켜 가로되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나”(민13:30)
b) 확신은 “하나님이 우리 편이기 때문에 이 전쟁은 이미 이겼다”고 선언한다.
“이 전쟁에는 너희가 싸울 것이 없나니 항오를 이루고 서서 너희와 함께한 여호와가 구원하는 것을 보라!”(대하20:17)
c) 확신은 보이는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본다.
“대답하되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와 함께한 자가 저와 함께한 자보다 많으니라 하고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원컨대 저의 눈을 열어서 보게 하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그 사환의 눈을 여시매 저가 보니 불말과 불병거가 산에 가득하여 엘리사를 둘렀더라”(왕하6:16-17)
3. 약속된 승리를 얻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_____________이 필요하다.
a) 하나님을 향한 확신은 대적이 홍수와 같이 밀려올 때 중보기도자로 하여금 버틸수 있게 하고 하나님이 깃발을 들어올리는 것을 기다릴 수 있게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서쪽으로부터 주의 이름을 두려워할 것이며, 태양이 떠오르는 곳에서부터 그의 영광을 두려워하리라. 원수가 홍수처럼 올 때에 주의 영이 그를 대적하여 깃발을 올리시리라”(KJV 사59:19)
b) 우리는 악마의 궤계를 쳐부수기 위해 확신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롬8:37)
c) 하나님 안에 있는 우리의 의를 대적이 악의적으로 공격하려고 할 때에 확신이 정죄함을 틀어막아 버린다.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롬8:34)
E. 흉배는 모든 ____________를 멸한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롬8:1)
1. 의의 흉배는 우리의 마음을 평안하게 보호하고 우리의 마음을 대적으로부터 보호한다(딤후2:22)
2. 적은 우리가 하나님 앞에 책망 받는다고 믿게 함으로 우리의 마음에서 의를 도적질해 가려고 한다(요일3:21-22)
F. 우리 마음의 의는 우리의 구원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있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
1. 의는 단순히 행위를 뜻하는 것이 아니고 마음의 태도이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 용모와 신장을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삼상16:7)
2.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지키도록 명령받았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성경적인 방법은 의의 흉배를 붙이는 것이다.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4:23)
G. 의의 흉배는 __________과 _________이다(고후8:8)
1.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제사장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가진 흉배를 걸치고 성소에 들어갔다. 이것은 타인들을 위해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장의 확고하고 진실한, 지속적인 기도의 증거였다.
2. 각기 다른 지파들의 이름을 걸치는 것은 제사장이 이스라엘 온 백성들을 편향되지않게 사랑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주님께서 주신 의에 근거해 제사장은 부지런히 백성들을 하나님 앞으로 이끌었다.
그룹활동: 아래의 기도문을 살펴보고 기도하라
하나님 아버지, 예수님의 이름을 의지하여 기도하옵나니, 알면서 혹은 모르는 사이에 나의 영혼으로 품었던 모든 잘못들을 제거하여 주옵소서. 저에게서 당신의 말씀에 근거하지 않은 어떤 인간적인 습관이라도 제거하여 주옵소서. 아버지, 저에게서 사단이 마음 속에 심은 모든 거짓, 위선, 기만, 그리고 상대방을 거스려 생각하는 것을 제거하여 주옵소서. 아버지, 자유케 하시니 감사합니다.
과제: 출애굽기28장 공부
[해답] 기초; 영원; 판결; 공평; 담대함; 확신; 정죄; 사랑, 진실함